: 브라우저에 ip를 치면 바로 해당 ip의 host로 라우팅을 하지만, 우리는 보통 ip를 기억하기 힘들기 때문에 domain을 url 창에 쳐서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domain은 ip 주소가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 네트워크는 알아듣지 못한다. 하지만 DNS 라는 domain name system으로 인해 우리는 domain 주소를 입력하여 ip 주소로 맵핑시킬 수 있다. 우리가 domain주소를 입력하면 이것은 DNS Server로 전송되어 DNS Server가 해당 domain에 매칭되는 ip 주소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그리고 해당 ip를 가진 호스트로 라우팅을 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나는 DNS Server는 그럼 누가 제공하고 어떻게 접근하는건가? 라는 의문이 생겼다. DNS Server는 ISP(Internet Service Provider)가 제공한다. 보통 SK텔레콤 같은 곳이 제공해준다고 한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DNS IP를 찾아볼 수 있음.
DNS말고도 로컬에 hosts 파일을 통해서 dns와 ip를 매핑시킬 수 있다. DNS가 등장하기 전에는 스탠포드 리서치 센터에서 전세계의 도메인 정보를 hosts 파일에 관리하고 사용자는 그걸 매번 덮어쓰기하여 사용하였다. 당시에 도메인 추가 요청이 들어오면 직원들이 수동으로 입력해서 매우 비효율적이고 오래걸렸다. DNS는 자동이다.
- nslookup 주소 명령어는 해당 도메인의 ip 정보를 얻어올 수 있는 유용한 명령어다.